티스토리 뷰
반갑습니다. I30를 타는 사람에 울트라해치백군입니다. 주행 중 울컥거림과 블로가스, 경고등 점등으로 이것저것 정비를 하게 되었습니다.
터보차저, DCT어셈블리, 람다센서, 인테이크호스, 부스트압센서, 캠각센서, 크랭크각센서 등등
허나 얼마 지나지 못해서 문제가 발생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AFS와 흡기온도센서를 교체하기로 합니다.
제 i30pd의 주행거리는 대략 이정도입니다.
차종별로 품번이 다르니, 반드시 확인바랍니다.
우선 인테이크 호스랑 에어플로센서랑 연결되어있는 반도를 빠질만큼만 풀어줍니다.
10mm소켓이나 10mm연결대로 하면 풀립니다.
인테이크호스에서 분리되었으면 위의 사진처럼 됩니다. 이때 에어플로센서 10mm볼트 2개를 탈거하면
센서가 탈거됩니다. 탈거된 자리에 신품을 장착하고 역순으로 조립하시면 됩니다.
이 전에 에어클리너 하단박스를 탈거해보도록 합니다.
마찬가지로 박스 탈거시에는 10mm 롱 연결대로 전동라쳇으로 풀어줍니다.
볼트는 3개이며, 분실에 주의하십시오.
박스를 탈거하면 보다 쉽게 작업이 됩니다.
10mm 볼트를 탈거하고 센서를 좌우로 천천히 돌리면서 빼주시면 됩니다.
볼트 망실에 주의하십시오.
고품을 탈거하고 신품을 장착하시고, 역순으로 조립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블로가스와 각종 미연소가스에 의해 오염된 흡기온도센서입니다.
이번에 탈거한 김에 보았는데, 인테이크 호스 내부를 보니 블로바이가스의 유입이 상당하네요...
순정오일 에코프리미엄 오일인데도, 이러는 걸 보면 엔진컨디션이 좋지 못함을 보여주는 거 같습니다.
교체가 끝나면 진단기로 AFS초기화를 반드시 해주셔야 합니다.
정리해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현재까지 인테이크 호스, AFS, 흡기온도센서, DCTASSY, 터보차저, 캠각센서, 크랭크각센서, 부스트압력센서, 람다센서까지 교체되어 있습니다.
2. AFS랑 흡기온도센서 교체로 우선 주행하다 정차시 RPM이 공회전보다 좀 더 내려가는 현상은 줄어들었으나, 울컥거림 증상, 출력부족현상이나 변속지연 현상은 그대로입니다.
3. 이제 해야 될 정비내역은 EGR밸브, 바이패스밸브, 진공펌프, 에어 컨트롤 밸브, EGR쿨러, 배기가스 온도센서 등이 있습니다.
4. 다음으로는 에어 컨트롤 밸브 교체하기로 하였으며, 자금의 여력이 생기면 컨텐츠로 작성해드리겠습니다.
'현대자동차 I30PD 디젤 > 메인터넌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1771km 엔진오일 교환 후기 (feat. 세븐골드rv c3 5w30) (0) | 2022.02.05 |
---|---|
93516km 엔진오일 자가교환 및 기타부품 교환작업 및 의뢰 (0) | 2021.09.16 |
I30PD 첫 타이어 교체후기 (FEAT. 벤투스V2AS) (0) | 2020.11.28 |
i30pd 엔진오일 교체 및 연료필터 어셈블리 교체 (0) | 2020.10.23 |
엔진오일 교체 예정 (0) | 2020.05.21 |
- Total
- Today
- Yesterday
- U2디젤엔진
- 현대모비스
- 협찬
- 경기도
- 디젤
- dpf
- 엔진오일
- 현대자동차
- 냉각수온센서
- 블루핸즈
- 5W30
- 블로바이가스
- 외면
- I30PD
- 터보차저
- 흡기
- 부동액
- U2엔진
- i30
- DCT
- 동력계통
- EGR
- 대배기량
- 냉각수
- 유로6
- 디젤엔진
- 고속도로
- 마장호수
- U2디젤
- 연비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